기아 레이는 2011년부터 만들어진 소형차인 경차입니다. 경제성과 실용성이 높은 차종으로 평가를 받고있습니다.
크로스 오버라고 불리는 자동차이고, 영어로는 빛, 광이라고 불립니다. 엑스레이와 같은 레이와 같은 뜻입니다. 레이는 일본의 경차를 많이 참고를 했고, 차량높이는 꽤 높은 편입니다.
경차라서 코너를 돌 때 전복이 된다는 사실이 있었는데, 2013년 출시된 모든 트림에서 전도 예방 시스템을 도입을 했고, 고속으로 커브를 돌 때 전도위험이 있는 상황에서는 시스템이 강제로 가속을 제한을 하게 되어서 이 부분의 불안감은 2021년 현재 많이 줄어든 상황이지만, 일반 승용차보다는 사고시 전복의 위험이 높은 점은 여전히 감수해야 하는 점으로 남아있습니다.
기아 레이는 2020년 코로나 19로 부터 일어난 캠핑카 붐 덕에 판매량이 늘어났습니다. 박스형 차체이고 짐을 싣기가 편하고 내부 개조가 쉽게 할 수 있고, 차체 내부는 좁지만 조수석과 슬라이딩 도어와 90도로 열리는 앞문 루프 랙 사이드에 장착한 어닝과 천막을 결합하면 큰 공간을 얻을 수 있어서 차박을 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어린이들이 서서 탈 만큼 위쪽의 공간이 넓기 때문에 좋습니다.
캠핑카도 3,000만원을 넘지 않고, 중고차를 사거나 타던 차를 개조를 할 경우에는 천만원 대의 캠핑카를 저렴하게 구입을 할 수 있습니다.